20200717

제목 : 애플처럼.. 구글 “모든 앱 수수료 받겠다”

출처 : 다음뉴스

링크 : https://news.v.daum.net/v/20200715030237028

요약 : 구글이 애플과 마찬가지로 소비자가 앱을 통해 결제할 때 구글 결제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거치도록 하고 앱 판매업자로부터 수수료를 자동적으로 떼어가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구글은 이달 들어 국내 콘텐츠 제공사들과 비공개 회의를 열거나 e메일을 발송해 구글의 결제 체계와 수수료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그동안 구글은 게임 이외의 콘텐츠 업체들이 구글 시스템 이용 시 내야 할 수수료를 피하기 위해 외부 결제망을 활용하는 것을 용인해왔고, 애플은 모든 콘텐츠 제공사들에 자체 결제 시스템 이용을 의무화하고 매출에 대해 최대 30%의 수수료를 부과해왔다.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콘텐츠 이용료가 애플 아이폰 이용자 수준으로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국내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한 앱 매출이 63%를 차지하는 만큼 구글의 정책 변경은 소비자와 업계 등에 큰 충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구글의 정책 변경은 애플에 비해 떨어지는 수수료 매출을 만회하려는 목적이 크다는 해석이다. 그러나 구글이 한국 시장을 활용해 일단 반응을 떠보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줄요약 : 구르이 애플처럼 구글 결제 시스템을 거치도록 하려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소비자와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