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14

제목 : 굴뚝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 정확하게 측정한다

출처 : 다음뉴스

링크 : https://news.v.daum.net/v/20201111120052005

요약 :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산업현장 굴뚝에서 나오는 온실가스양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원래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 방법은 계산법과 실측법 두 가지로 나뉜다. 계산법은 연료 사용량과 배출계수를 이용해 이론적으로 도출하는 법, 실측법인 연속측정방법은 실험으로 온실가스 배출 농도와 유체가 단위 시간동안 흐르는 양인 유량을 계산하고 직접 측정하는 방법이다. 굴뚝 지름, 압력, 온도, 수분량, 유속 등 요인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했는지에 배출 유량의 정확성이 좌우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쉽지 않다, 그렇기에 이론적으로 예상한 배출 유랑의 불확도는 5~10%에 이른다고 한다. 연구팀은국내 발전소에서 유속 측정에 주로 사용하는 ‘S형 피토관’을 이용해 굴뚝 내부 위치에 따른 유속 분포를 측정했다. 후에 사업장에 설치된 굴뚝 원격감시체계 자료로 자체 개발한 ‘유속 측정 불확도 모델식’을 적용해 배출 유량 계산값에 대한 불확도를 평가했다. 실제 측정 불확도는 3.8%였고, 신뢰 수준은 95%로 높다고 한다. 강웅 책임연구원은 “미국·중국 표준기관과 3차원 굴뚝 유속계 측정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 중”이라며 “온실가스 배출량 거래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줄요약 : 산업현장 굴뚝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기술을 개발해 신뢰성을 높일 것이라고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